태영의 해루질

해루질로 좋은 아빠 만들기 프로젝트 - 42탄 ("광어와 도다리") 본문

3. 해루질로 좋은아빠 만들기

해루질로 좋은 아빠 만들기 프로젝트 - 42탄 ("광어와 도다리")

태영홈케어 2018. 2. 22. 20:00

해루질로 좋은 아빠 만들기 프로젝트 

- 42탄 ("광어와 도다리")


 


 이제까지는 물빠진 모래나 갯뻘에서 잡을수 있는 조개류나 연체 동물등에 대해서 이야기 했는데  아직 바다에서 우리가 건질수 있는 생물들은 무궁 무진 하여 일단 해루질로 잡을수 있는 물고기  위주로 다시 알아 보겠습니다.




"광어 와 도다리"는  거의 모든 사람들이 알고 있는 물고기라 더이상 이야기 할 것이 없을 것이라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그래도 모르는 사람이 많이 있을거 같아서 알아보겠습니다.


그럼 일단 쉬운거 부터..!  


1. 광어 와 도다리 구별법

 광어와 도다리 그리고 가지미는 무었을 보고 구별 할까요? "좌광우도"의  의미를 아시나요? 

 고기를 정면에서 보았을때 눈이 왠쪽으로 쏠려 있으면 "광어",  오른쪽으로 쏠려 있으면 "도다리"입니다.


                      광어                                                          도다리

 



2. 광어의 자연산과 양식산 구별법


 이것두 다들 아는 내용이지만 한번더  통상적으로 바닦 배부분이 흰색이면 자연산,  무늬가 있으면 양식산 입니다.   주 원인은 양식 사료 때문입니다.


                       양식 광어                                               자연산 광어

 





3. 정식 명칭

우리가 흔희 알고 있는 광어는 사실 넙치과 물고기이고 도다리는 가자미과 입니다.


광어(넙치)

횟감으로 유명한 가자미목 넙치과의 바닷물고기로 두 눈이 비대칭적으로 머리의 왼쪽에 쏠려 있고 몸이 납작한 이 물고기는 넙적한 물고기라는 의미의 광어(廣魚)라고 불리우기도 합니다.


도다리(가자미)

가자미목 가지미과의 바닷물고기로 눈이 오른쪽에 쏠려 있으며, 바다 밑바닥에 납작하게 붙어서 헤엄치므로 잡을수 있습니다. 


 

이제 광어와 도다리의 구별은 확실히 히실수 있겠죠?


 

                                               - 태  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