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영의 해루질

낙지잡이 강좌 - 1. 낙지를 잡는 시기 본문

2. 전문 강좌/낙지잡이 강좌

낙지잡이 강좌 - 1. 낙지를 잡는 시기

태영홈케어 2017. 3. 25. 22:43


낙지잡이 강좌 - 1. 낙지를 잡는 시기 


 

이제 본격적으로 강좌를 시작 합니다. 

 

낙지를 잡으러가기 전 알아야할 것중 하나가 바로 "언제 낙지를 잡을러 갈 것인가?" 입니다. 그동안 해루질 블러그를 운영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문의한 내용 중 하나가 바로 "낙지는 언제 잡으러 가느냐?" 입니다. 사실 그에 따른 정답은 따로 없습니다.  다만 언제 가면 쉽게 잡을수 있다정도는 알려 드릴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어떤 방법으로 낙지를 잡느냐에 따라 낙지를 잡는 시기가 달라 지기 때문입니다. 낙지는 수온이 내려가는 초겨울이 되면 굴속으로 들어가서 동면을 시작 합니다. 대부분의 바다생물들은 통상 수온이 8도이하가 되면 이동을 하거나 겨울잠을 잡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겨울에는 낙지를 잡지 않는다고 생각을 하기 쉬운데 겨울철에도 낙지잡이를 할수 있습니다. 동면하는 낙지를 잡는 방법도 있고, 배가고파서 먹이활동을 하러 이동하는 낙지도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낙지는 보통 1년 내내 어민들에게 여러가지 방법으로 잡히고 있습니다.

겨울철에 낙지가 시장에 많이 나오지 않는 이유는 어민들이 실제 잡힌 수확량이 줄어서 타산이 맞지 않기때문에

잘 나가지 않는 것입니다.





 

재 작년 장기 출장으로 부산지역에 있을때 남해안 지역의 바다를 탐사 했는데 그때 12월에서 3월까지 해루질로

낙지를 잡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물론 봄 처럼 활성도가 좋아서 전지역에 퍼져 있지는 않지만 분명 낙지도 겨울철 먹이활동을 하기위해 이동을 합니다. 그 기준은 제생각에 수온인것 같습니다. 남해안에서도 겨울철 수온이 조금 오르는 날에는 많은 양의 낙지를 볼수 있었습니다. 아무튼 제가 이야기하고 싶은 것은 낙지도 1년 내내 잡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다만 겨울철에는 그양이 적다는 것이죠. 겨울에도 낙지를 잡으려면 지형을 잘 볼줄 알아야 합니다. 그것은 강좌를 끝나는 시점에 다시 알려 드리겠습니다.




 

지금 이글을 읽고 있는 대부분이 초보라는 것을 생각하면 아마도 낙지 잡이가 쉽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초보들을 위한 낙지잡는 시기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낙지는 보통 봄과 가을에 산란을 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지역에따라 산란을 하는 시기가 다를 수는 있지만 제가 경험한 바로는 서해안의 경우 봄철에 대부분 산란을 합니다. 산란시기는 보통4월에서 5월 사이인데 이시기가 되면 누구나 쉽게 낙지를 잡을 수 있습니다.  겨울철 수온은 대부분 3-5도를 유지 합니다. 봄철이 되면서 수온이 9도 이상되면 낙지를 비롯한 갑갑류들이 먹이 활동을 시작 합니다. 굴속에서 굼주리고 있던 낙지들이 나와서 먹이를 찾아 다니는데 이시기에 나온 낙지들은 대부분 암컷이 많이 보입니다. 머리속에는 벌써 알을 품고 있습니다.





 

4월중순까지 먹이활동을 해서 몸을 불리고 나면 바로 교미에 들어 갑니다. 그래서 이 시기가 낙지잡이에 가장 최적의 시기 입니다. 4월 중순 - 5월 초 에는 서해안 갯뻘중 바위나 잔자갈이 있는 곳에서 쉽게 볼수 있습니다. 4월초에는 먹이활동을 하려고 이동하는 낙지를 볼수 있고 4월 중순에서 말이 되면 교미를 하는 낙지를 볼수 있습니다.

그리고 5월에는 산란이 끝나서 죽어가는 낙지도 자주 볼수 있습니다. 그래서 아마 이시기는 누구나 쉽게 낙지를 잡을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 그시기가 왔습니다.  이제 다들 낙지를 잡으러 다녀오시지요.

 

- 태 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