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영의 해루질

낙지잡이 강좌 - 4.낙지의 먹이 본문

2. 전문 강좌/낙지잡이 강좌

낙지잡이 강좌 - 4.낙지의 먹이

태영홈케어 2017. 3. 30. 09:18

낙지잡이 강좌 - 4.낙지의 먹이

 
계속해서 낙지잡이 강좌를 시작하겠습니다.이번에 이야기할 것은 "낙지의 먹이" 입니다.저번 강좌에서는 낙지의 이동에 대하여 말씀 드렸습니다. 낙지들의 이동에는 먹이사냥을 위한 낙지의 이동도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궁굼한 것은 낙지는 무엇을 먹으며 살까입니다. 일반적으로 낙지는 게들을 좋아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게들이 없는 지형도 있는데 이런곳에서는 낙지가 뭘 잡아 먹을까요? 게들의 종류에도 정말 많은 종류가 있는데..... 그래서 낙지의 먹이에 대한 연구자료가를 찾아 봤더니 자세한 논문이 없는것 같습니다. 하는 수 없이 그동안 해루질로 낙지 잡이를 하면서 보앗던 것으로 글을 써볼까 합니다. 

낙지가 사는 지형에는 많은 돌들과 갯뻘이 있습니다. 그래서 뻘낙지와 돌낙지로 낙지를 구별 합니다. 낙지는 먹이활동을 하기위해 이동을 하다가 천적을 만나거나 해가뜨면 어딘가로 숨어야하는데 이때 긴 다리를 이용하여 바위아래 또는 뻘속을 비집고 들어가서 은신을 합니다. 그런데 낙지들이 살고 있는 뻘지형에는 칠게들이 가장 많이 살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지천에 널려 있는 먹이감을 잡아먹는것이 낙지로서도 쉽겠죠. 칠게들은 갯뻘의 표면을 집게로 집어서 먹은뒤 그안의 유기물을 걸러서 먹이감으로 살아갑니다.


낙지는 보통 잡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게, 조개류,물고기등을 잡아 먹는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실제 현장에서 낙지가 먹이활동을 하는것을 보면 대부분 게종류를 많이 먹는 것 같습니다.
물론 낙지는 조개류 뿐만 아니라 굴이나 죽은 어류의 사체도 빨아 먹습니다. 그건 낙지의 입 구조를 보면 알수 있습니다. 8개의 다리 정중앙에 입이 위치하고 있어서 먹이감을 다리로 감싼뒤 입으로 빨아 먹습니다.

 
낙지는 주로 바닥을 기어 다니기때문에 빠르게 이동하는 물고기는 잡을 수 없습니다. 그러다보니 낙지의 먹이에는 갑각류 및 조개류등이 될수 밖에 없을거 같습니다.  돌밭 지형과 뻘지형에는 어디나 칠게와 조개 및 굴들이 서식을 하고 있으니 말이죠. 그리고 가끔 죽어가는 물고기를 발견하면 열심히 포식을 합니다. 산란이 끝나면 죽어가는 동료를 포식하는 경우도 있고요. 가끔 자기 몸집만한 꽃게를 잡아서 먹는 경우도 있습니다.

낙지가 조개류를 먹는 다는 이야기도 있는데 많은 분들의 의견이 닥치는대로 먹는다고 합니다. 제 생각에는 낙지가 골뱅이나 소라처럼 입이 조개껍질을 통과해서 조개살을 먹는것이 아니기때문에 죽어가는 조개가 아니라면 먹기가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굴이 많은 지형에도 낙지가 많이 있는데 굴을 먹기도 쉽지는 않을것 같은데 굴도 잘 먹습니다. 아무튼 낙지의 먹이는 조개류와 게 그리고 죽어가는 생물들을 잡아서 먹는것이 일반적이라고 할수 있겠네요.  결국 대부분 다 먹는다고 해야 겠네요...!  ^ ^  

- 태 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