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영의 해루질

이곳만 알면 누구나 쉽게 조개를 잡을 수 있다 [전자책] - 머리말 본문

5. 이곳만 알면 누구나 조개를 잡을 수 있다 [도서 원본]

이곳만 알면 누구나 쉽게 조개를 잡을 수 있다 [전자책] - 머리말

태영홈케어 2020. 10. 11. 19:36

이곳만 알면 누구나 쉽게 조개를 잡을 수 있다  [전자책]

머리말 

 

머리말 

그동안 해루질 강좌만 계속하다보니 해루질의 특성상 아이들과 함께 할 수 없는 한계가 있어서 이제는 가족들과 함께 할 수 있는 체험 위주의 강좌도 필요 할 것 같아서 그동안 하지 못했던 아이들과 함께 할 수 있는 갯벌체험 위주의 강좌를 하게 되었습니다.

여러분들은 아이들과 바닷가에 가면 제일 먼저 무엇을 하시나요?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은 바닷가에 도착해서 모래위의 작은 게들과 아니면 조개껍데기를 주우면서 해변을 거닐다 오실 것이라 생각 됩니다. 가끔 모래 위에 손가락이나 막대기를 이용해서 자기이름도 써보고 주변 경치도 구경하고 그럴 것 같습니다. 저도 사실 조개잡이를 배우기 전에는 지금 이글을 읽는 분들과 별반 다를것이 없었습니다. 

그동안 아이들과 조개잡이를 하면서 나만 즐기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과 바다에서 체험을 같이 할 수 있는 것들에는 무엇이 있을까? 하는 고민을 많이 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홀로 아무도 없는 갯벌에 들어가서 칠게도 잡아보고, 한겨울에 바다선인장을 잡으러 가보기도 하고, 넓은 해변에서 맛조개도 잡으면서 아이들과 함께 할 수 있는 체험에 대해서 많은 연구를 했습니다. 

그렇게 많은 시간이 지나다보니 이제는 다른 사람은 알지 못하는 많은 노하우들이 쌓이게 되었습니다. 저는 가끔 우리 아이들에게 아빠와 같이 했던 시간중에 가장 즐거웠던 것이 무엇이냐? 하고 물어 봅니다. 그러면 항상 아이들의 대답은 바닷가에서 맛조개를 잡았던 것이 즐거웠다고 말 합니다. 

아이들과 기억에 남는 조개잡이를 하기 위해서는 아빠들이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아이들 입장에서 체험을 해야하기 때문에 사전에 많은 준비를 해두어야 합니다. 아이들은 대부분 바다를 보면 그냥 아무생각 없이 달려 들어갑니다. 이런 아이들을 위한 장화, 장갑, 여벌의 옷, 씻을 물 등등... 이런 사소한 것들까지 준비를 하고 가셔야 좋은 아빠가 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이들은 아무리 재미있는 일을 하고 있어도 금방 실증을 잘 내기 때문에 오랜 시간 조개잡이를 해서도 안 되겠죠. 그런데 막상 조개잡이를 가서 한 마리도 못 잡는다면 더 더욱 아이들은 흥미를 잃어버리게 됩니다. 그래서 저의 경우는 미리 아이들을 데리고 가기 전에 사전 답사를 합니다. 조개들이 어디에 많이 있는지 미리 위치를 확인한 다음 그 자리에 아이들을 데리고 갑니다. 단순히 인터넷에 떠도는 정보만 믿고 가시면 오히려 아이들에게 실망을 안겨 줄 수도 있습니다.

  

지금부터 제가 알려 드리는 조개 잡는 방법들에 대해 잘 읽어 보시고 아이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셨으면 합니다. 

- 태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