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태영의 해루질

광어 다운샷 낚시 강좌 1.광어 다운샷 리그의 시초 본문

9. 낚시/광어 다운샷 강좌

광어 다운샷 낚시 강좌 1.광어 다운샷 리그의 시초

태영홈케어 2020. 5. 3. 11:46
반응형

광어 다운샷 낚시 강좌

1. 광어 다운샷 리그의 시초

해루질 강좌만 하던 사람이 뜬금없이 광어 다운샷 강좌를 쓴다고 하니까 좀 의아해 하실지 모를 것 같아서 저에 대해 소개를 잠깐 해볼까 합니다. 국내 루어낚시가 시작되던시기 부터 배스 낚시를 전문적으로 하다가 "KBF"라는 배스프로 낚시연맹에서 활동을 했었는데, 결혼 후 낚시를 못하다가10년전 해루질을 하게 되면서 지금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루어낚시의 경우  배스낚시 프로 생활까지 하다보니 많은 지식과 노하우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초창기 루어낚시가 도입이 되던 시기 그러니까 1990년도 즈음에는 루어낚시를 하시는 인구가 지금처럼 많지 않았습니다. 당시 루어 낚시 장비들은 미국의 "배스프로샾" 이라는 곳에서 거의 대부분을 수입했었는데 그러다보니 가격도 비싸고 해서 지금처럼 활성화 되지는 못했습니다.

40 - 50대 분들은 아시겠지만 당시 "하이텔" 이라는 곳이 있었는데 이곳에서 지금의 네이버 카페처럼 낚시 동호회 만들어서 사람들이 활동을 하는 시기 였습니다. 당시에는 웜을 미국이나 일본에서 수입을 해야 할수 있는 시기여서 지금처럼 광어 다운샷 전문 웜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미국의 경우 배스 낚시 산업이 워낙 발달된 곳이라 배스 낚시를 위한 장비들이 다양하게 존재 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박정희 대통령이 재임하던 시절 한강 팔당에 배스를 유입하면서 전국적으로 퍼지게 되었고 그로 인해서 배스 낚시 인구가 점차 늘게 되었습니다.

배스낚시 인구가 늘어 나면서 많은 채비의 개발이 시작 되었고 웜을 사용해서 낚시를 하는 방법 중 개발자의 이름이나 지역명을 따서 새로운 리그들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텍사스리그" "콜로라이나리그" 등은 미국에서 사용하던 리그들이 있었는데 그 뒤 "언더리그" "네꼬리그" "안티리그" 등등이 만들어 졌습니다. 여기서 "언더리그" 가 지금의 "광어 다운샷 리그"와 동일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다운샷리그는 배스낚시에서 사용하던 바늘과 봉돌의 크기가 배낚시를 하기위해 변화 것이기 때문에 루어낚시의 방법은 동일 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그럼 당시에는 왜? "광어 다웃샷" 이 지금처럼 활성화 되지 못했을 까요? 그것은 바다로 가기위한 진입 장벽이 많이 있었기 때문 입니다 . 당시에는 서해안 고속도로가 개통이 되지 않았던 시기라서 서해안에 한번 가려고 하면 4-5시간 이상 걸렸 던 것을 감안하면 배낚시 한번 가기가 쉽지 않았던 기억이 납니다. 그런데 지금은 서울에서 2시간 이내에 항구에 갈수 있는 시기라서 정말 많이 좋아진 것 같습니다.

광어 다운샷 낚시를 하면서 여러분이 알아야 할것 중 실제 광어들이 어느곳에 모여 있고 또 어떻게 반응을 하는지 등에 대해서 알아야 하는데 실제 물속에서 해루질로 광어를 많이 잡다보니 광어의 습성과 어느 지역에 모이는지에대해서 알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의 노하우 들이 낚시를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거 같아서 다음 시간에는 광어의 입장에서는 웜을 어떻게 생각을 하는지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 태 영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