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태영의 해루질

해루질로 좋은 아빠 만들기 프로젝트 - 43탄 ("장대, 서대, 박대") 본문

3. 해루질로 좋은아빠 만들기

해루질로 좋은 아빠 만들기 프로젝트 - 43탄 ("장대, 서대, 박대")

태영홈케어 2018. 2. 23. 21:00
반응형


해루질로 좋은 아빠 만들기 프로젝트 

- 43탄 ("장대, 서대, 박대") 


 


계속해서 물고기 씨리즈 입니다.  거의 매번 돌문에 가면 볼수 있는 물고기 인데 잘 모르는 분도 많고 해서 알려 드립니다. 전 개인 적으로 장대구이가 제일 입니다. 작은 놈으로 손질해서 소금에 절여 놓고 후라이펜에 구워서 먹으면 아이들 좋아 합니다. 물론 서대, 박대 구이도 좋지만.



1. 장대

 

장대는 쏨뱅이목 양태과의 바닷물고기로  머리가 납작한 것이 특징이며, 주로 바다 밑바닥에 삽니다. 낲작하게 바닦에 붙어 있어 잘 구별이 안될수도 있는데 성격은 무척 난폭 합니다.  루어 낚시를 하면 자주 낚이는 어종이기도 합니다. 주로 육식을 하므로 작은 물고기나 새우등을 잡아 먹습니다.

바닦이 모래와 뻘로 된 지형에 많이 사는데 태안을 기준으로 그 위쪽에 많이 분포 합니다. 주로 서해안 뻘과 모래가 같이 있는 지형에 살고 있습니다. 특이한 점은 자라면서 수컷에서 암컷으로 성전환을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길이 20cm 이하는 모두 수컷이고 50cm 이상은 암컷만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큰놈이 거의 1미터를 넘는 놈이 있을 정도로 자라며, 육식 어종 답게 이빨이 날카롭죠.

장대는 해루질시 주로 많이 잡을 수 있습니다.  회는 살이 단단해서 맛이 좋긴 한데 가시가 단단 해서 회를 뜨기가 어렵습니다.



2. 서대


 



서대는 가자미목 서대아목에 속하는 물고기입니다. 서대기라고도 합니다.  모양은 광어와 도다리처럼 납작하게 생겼는데 눈의 생김새가 좀 다르게 생겼습니다. 가자미과 물고기 답게 낲작하게 바닦에 붙어서 살다 보니 눈이 작아 졌나봅니다. 사는 곳은 장대와 비슷하고 서해안 전지역에 분포 합니다. 

서대류는 가자미아류와는 달리 몸이 긴 알 모양이며, 입이 매우 작고 거의 모든 종류에서 눈이 있는 쪽에 당겨져 있다 소래포구에 가면 서대를 말려서 많이 파는데 구어 먹으면 맛이 좋아요.

서대의 종류는 각시서대·납서대·참서대·개서대·박대·보섭서대등 15종류 가 있습니다.




3. 박대



박대는 참서대과 어류 가운데 가장 큰 어종으로 최대 몸길이 50cm까지 성장한다고 합니다. 사는곳 과 모양은 서대와 비슷하고요 생김새가 좀 다르죠.  박대는 서대와 비슷해서 서대화 혼동이 잘 됩니다.


이제 해루질시 잡은 생선은 잘 말려서 구어 드셔 보시길 바랍니다. 


- 태 영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