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영의 해루질

3장. 동죽조개 잡는법 - 2. 동죽 조개를 잡기위해 필요한 장비 본문

2. 전문 강좌/조개잡이 강좌

3장. 동죽조개 잡는법 - 2. 동죽 조개를 잡기위해 필요한 장비

태영홈케어 2021. 11. 30. 08:56

2. 동죽 조개를 잡기위해 필요한 장비

전편에서는 동죽 조개란?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려 드렸습니다. 이제부터는 동죽 조개를 잡기 위해 어떠한 것들이 필요한지 실제 필요한 장비들에 대해서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동죽 조개를 잡는 수 있는 곳들은 대부분 바닥에 모래가 많이 있는 지역으로 약간의 갯벌이 섞여 있는 곳이 많습니다.

 

강화도나 영종도의 경우는 모래보다 갯벌의 양이 더 많은 지역에 동죽이 살고 있으며, 안면도권의 해수욕장에는 모래만 있는 지역에 동죽이 살고 있습니다. 그리고 특이한 것은 완전히 갯벌만 있는 지역에는 동죽을 보기가 쉽지 않습니다. 

동죽을 잡으러 갈 경우는 일반적으로 장화를 신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여름철에는 기온이 25도 이상 될 경우 슬리퍼나 샌들을 신고 가도 되지만 저는 그래도 장화를 추천 합니다. 특히 아이들을 데리고 가시는 경우라면 아이들용 장화를 준비해서 가시길 바랍니다.   

 

장화가 준비되었으면 이제 동죽을 잡기 위한 도구가 필요한데 동죽 조개를 잡을 때는 통상적으로 4발 괭이를 많이 사용합니다. 4발 괭이를 이용해서 바닥을 포크레인으로 파듯이 찍어서 모래를 파내다보면 동죽을 쉽게 잡을 수 있습니다.

 

 

동죽은 백합과 비슷하게 표면에서 2센티 정도의 깊이에 있기 때문에 너무 깊게 파내지 않아도 됩니다. 4발 괭이는 주로 낚시점이나 대형 마트에서 판매를 하는데 4발 괭이가 없을 경우 호미를 사용해도 되는데 호미는 되도록 볼이 넓은 것이 힘이 덜 들어가기 때문에 큰 호미를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너무 작은 호미는 힘만 들고 여러번 땅을 파야하기 때문에 금방 지칠 수 있습니다. 호미를 사용할 경우 좋은 점은 지역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동죽조개를 잡다가 백합조개나 떡조개 그리고 맛조개등을 같이 잡을 수도 있기 때문에 여러 용도로 사용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하지만 동죽만 잡으려고 한다면 4발 괭이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동죽을 잡기위한 호미와 괭이가 준비 되었으면 이제 잡은 동죽을 담을 통을 준비해야 합니다. 해루질을 하는 사람들이라면 대부분 바퀴 조과통이 있는데 동죽의 경우 잡히는 양이 많기 때문에 철수 시 들고 나오려면 많이 힘이 들어서 바퀴가 달린 조과통을 준비해 가시면 좋습니다. 하지만 바퀴 조과통이 없을 경우 양파망이나 말통을 들고 가셔도 됩니다.

 

안면도권의 마트나 철물점에 가시면 말통과 종자망을 어디든 판매하고 있으니 구매해서 가지고 가시길 바랍니다. 말통은 나중에 동죽을 해감하기 위한 바닷물을 떠오기 위한 것으로 준비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제 거의 준비가 됐는데 마지막으로 반 코팅 장갑을 준비해 주시면 됩니다. 맨손으로 가셔도 되기는 하지만 호미질을 오래하다 보면 손에 물집이 생길수도 있기 때문에 장갑을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준비를 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동죽조개 잡이를 하는 곳은 사방이 탁 트인 모래 해변이기 때문에 구름이 낀 날이 아니라면 태양이 직접 노출이 되기 때문에 반드시 모자를 착용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목부분과 얼굴 팔 등과 같이 햇볕에 노출되는 부위는 자외선 차단제를 발라 주셔야 합니다. 저의 경우는 그냥 긴팔, 긴 바지, 창이 넓은 모자 등을 쓰고 동죽 잡이를 갑니다. 하지만 피부가 약한 여성들이나 아이들은 반드시 모자와 썬 크림을 바르고 가시실 바라며 또한 오랜 시간 햇볕이 있는 곳에 있다 보면 갈증이 날수도 있기 때문에 생수도 준비해 주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동죽 잡이를 하는 곳에는 대부분 화장실이 없습니다. 물론 해수욕장의 주변 시설이 잘된 곳에는 화장실이 있지만 그렇지 않은 곳이 대부분 입니다. 그래서 미리 생리적인 현상을 해결하고 가셔야 나중에 큰 고생을 하지 않습니다. 

지금까지 동죽 잡이에 필요한 장비에 대해서 알려 드렸습니다. 날씨는 점점 따뜻해지고 지금은 오히려 무더운 여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푹푹 찌는 여름이 다가오기 전에 가족들과 함께 동죽 잡이를 다녀와 보시길 바라며 아이들과 좋은 추억을 만드시길 바랍니다.